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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회신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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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의회신 안내
  • 이용자가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이하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센터에 질의회신 검토를 요청하는 경우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위탁사무처리지침] 제17조에 의거하여 단순 안내사항은 정해진 기일 내에 센터가 답변하고, 만약 질의회신이 추가적인 기준 역할을 하는 사항인 경우 센터는 검토 의견서를 작성하여 정해진 기일 내에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제출하며 동 질의에 대하여는 기획재정부가 직접 회신합니다.
  • 질의회신은 특정 회계사안에 대하여 센터가 공식적인 견해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업무의 특성상 신속히 처리되어야 하므로 충분한 시간과 적절한 절차를 거쳐 국가회계기준자문위원회의 자문을 받는 과정을 거치는 것은 아니며, 기획재정부의 최종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획재정부가 최종 승인한 질의회신 중 일반적인 회계실무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질의자의 인적사항을 제외한 내용을 요약하여 질의회신요약으로 일반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 처리대상 질의
  • 센터의 질의회신업무는 특정 거래 및 사건에 적용해야 할 국가회계기준을 제시하고 필요한 경우 동 기준에 대한 보다 자세한 해석을 제공하며, 국가회계기준에서 정하지 않은 회계처리에 대해서는 유사한 거래의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과 일반적으로 공정하고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회계관행을 고려하여 회계처리 대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 질의의 접수·회신 방법
  • 질의는 아래의 질의양식에서 요구하는 모든 사항을 포함하여 문서로 작성하여 접수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회신도 센터 또는 기획재정부에서 문서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질의자는 사전에 질의 문제에 적용할 국가회계기준과 회계처리대안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특정 회계거래 및 사건에 대한 정당한 회계처리방법을 판단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적용 가능한 국가회계기준, 회계처리대안을 질의양식에 포함하여 질의회신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질의서의 접수와 회신은 웹, 우편, Fax 등으로 할 수 있으며, Fax를 이용한 경우에는 필요한 경우 원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질의서는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접수일로부터 14일(초일은 산입하되, 공휴일은 제외. 이하 동일) 이내에 기획재정부에 회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기획재정부장관의 사전 허가를 통해 14일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질의내용이 불충분한 경우에는 자료보완을 요청하게 되며 자료보완이 완료된 날을 접수일로 봅니다.
  • 질의회신 절차
  • 질희회신절차
  • 1. 성명, 전화번호, 소속기관명, e-mail 주소
  • 2. 질의내용
  • 질의에 대한 신속한 회신을 위하여 질의내용은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 1) 질의대상 회계거래·사건과 관련된 일반적인 설명
  • 2) 질의대상 회계거래·사건 중 회신이 필요한 특정 회계처리와 회계처리시점
  • :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회계거래에 대한 포괄적인 회신을 하지 않으므로,
      질의자는 회신을 원하는 구체적인 회계처리와 회계처리시점(ex. 거래시점, 거래이후의 인식시점)을 명시하여야 합니다.
  • 3. 문제에 대한 질의자의 의견
  • 1) 적용할 국가회계기준 (ex. 국가회계기준 xx조, 국가회계기준등에관한해석 xx)
  • 2) 국가회계기준에 따른 회계처리 대안 (ex. 갑설, 을설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