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센터동향

> 정책연구∙동향 > 센터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제25회 정부부문 재무관리에 관한 국제회의」 참석
저자 :
발간일 :
2013-10-03
첨부파일 :
272a5a2bb11d0c07(0).jpg 272a5a2bb11d0c07(0).jpg


국가회계기준센터는 10월 1일~3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개최된「제25회 정부부문 재무관리에 관한 국제회의」
(25th International Colloquium on Financial Management for National Governments)에 참석하였다. 정부부문 재무관리에 관한 국제회의는 미국, 캐나다가 번갈아서 연례적으로 개최하는 공무원 중심의 재정분야 학술회의로서 한국은 금번이 4번째 참석이다.

 이번 국제회의는 “정부 의사결정 시 재무정보의 효과성 제고”라는 주제로 미국, 캐나다, 영국, IPSASB 등 9개 국가(기구), 총 42명의 공무원들이 참석하여 각국 및 기구별 재정관리 현황을 발표하였다.

 또한 미국과 캐나다는 재정관리 의사결정 시 재무정보 활용에 관한 주제별 사례를 발표하고 다양한 의견 및 정보를 교환하였다. 

 재무정보 활용에 관한 주제별 발표사례에서 캐나다는 연방정부 원가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예산처 정책, 회계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한 CFO 인증 가이드라인 제정, 공무원 보수 및 연금제도 개혁 및 교훈 등을 발표하였고, 미국은 연방정부 원가절감, 투명성 제고를 위한 재무부 산하 재무혁신과(Office of Financial Innovation and Transformation) 설립, 사회보험급여의 전자식지급, 연방정부의 미수채권회수를 위한 다양한 혁신사례 등에 대해 발표하였다.

 국가회계기준센터는 금번 회의에 참석하여 주요국가 및 기구의 재정관리 동향을 파악하고 미국과 캐나다의 재정관리 및 감독의 시행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센터동향, 2018년 3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