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센터동향

> 정책연구∙동향 > 센터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2013 PEMNA T-CoP Meeting 참석
저자 :
발간일 :
2013-10-09
첨부파일 :
DSC08163(0).JPG DSC08163(0).JPG


국가회계기준센터는 10월 9일~12일 베트남 재무부 주최로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2013 아·태 재정협력체 재정분과위원회 회의」 (2013 PEMNA T-CoP Meeting)에 참석하였다. PEMNA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재정제도?정책에 대한 연구, 경험공유 및 교육을 목적으로 한 準국제기구로서 국가회계기준센터는 기획재정부와 더불어 PEMNA T-COP에 참여하여 우리나라의 발생주의 도입 및 적용 사례에 대해 발표 및 홍보하고 있다. 

이번 국제회의는 PEMNA 사무국이 2013년 T-COP 연구과제로 조사연구하고 있는 “공공부문 통합재무보고서(Consolidated Financial Reporting in Public Sector)”에 대한 1차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하였으며 국가별 사례발표를 하는 등 역내 재정관련 협의체로서 의미가 있는 자리가 되었다. 

PEMNA 조사연구 결과 PEMNA 회원국 대부분의 국가는 현재 발생주의 전환 혹은 정착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와 같이 중앙정부의 모든 부처 재무제표에서부터 발생주의를 적용하여 내부거래 제거 후 국가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는 나라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향후 PEMNA 네트워크 내 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 전반에서 우리나라의 선진적 회계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필요시 자문 역할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국가회계기준센터는 금번 회의에서 우리나라의 발생주의 국가재무제표 작성에 대한 사례발표를 하였으며 이를 통해 PEMNA 회원국 내에서 우리나라를 발생주의 도입 성공사례로 인식하고 있고 관심 또한 높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센터동향, 2018년 3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