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센터동향

> 정책연구∙동향 > 센터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센터 동향, 2016년 4분기
저자 :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발간일 :
2017-01-25
1. 국가회계재정통계자문위원회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제20차 국가회계재정통계자문위원회를 12월 16일 한국조세재정연구원 PEMNA 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자문위원회에서는 ‘국가회계재정통계 운영규정 개정사항’을 보고하고, ‘자산재평가 회계처리개선’, ‘국가회계예규 선진화 방안’, ‘2017년 재정네트워크 정부회계분과 연구 주제 공모’ 등 3개 안건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국가회계재정통계자문위원회(12.16.), 한국조세재정연구원 PEMNA 회의실>

2. 5주년 기념 세미나 준비위원회 회의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중앙정부부문 발생주의 도입 5주년 기념 세미나’의 성공적인 개최와 사전 홍보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발족하여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7차례의 회의를 개최하였다.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와 준비위원회는 세미나 개최계획과 발표 주제, 해외인사 초청, 참석귀빈 및 좌담회 구성 등 섭외에 관한 사항, 언론사 홍보(전문가 기고)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세미나 준비를 진행하였다. 10월 14일과 11월 2일에 개최된 회의는 세미나에서 발표될 위탁연구용역 과제에 대한 중간보고회 및 최종보고회를 겸하여 개최되었다.


<5주년 기념 세미나 준비위원회(10.14.), 한국조세재정연구원 PEMNA 회의실>

3. "중앙정부 발생주의 재무정보의 현재와 미래" 연구 중간보고회 및 최종보고회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한국회계학회에 위탁한 "중앙정부 발생주의 재무정보의 현재와 미래 연구"의 중간보고회를 9월 9일과 10월 14일 2차례에 걸쳐 한국조세재정연구원 PEMNA 회의실에서 개최하였으며, 중간보고의 논의 결과를 반영하여 11월 2일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 연구는 중앙정부 발생주의 회계제도의 도입 이후 현재까지의 운영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미래의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발생주의 국가회계의 도입 및 활용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탁연구 최종보고회(11.2.), 한국조세재정연구원 PEMNA 회의실>
 
4. 한국정부회계학회 토론회 · 한국회계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참석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10월 7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개최된 한국정부회계학회 토론회의 3세션에 참석하였다. 3세션의 주제인 ‘정부부문의 합리적인 간접원가 배부에 관한 연구’는 행정형 회계의 간접원가를 프로그램별로 배부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로 김이배 덕성여대 교수가 발표하였다.

또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11월 12일 숭실대학교에서 개최된 ‘2016 한국회계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석하였다. 정도진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소장과 김은영 국가회계팀장은 각각 ‘발생주의 국가회계의 연구현황과 미래’, ‘청년일자리사업원가분석’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국가회계 및 재정통계 관련 이슈에 대해 유관 학술단체, 외부전문가들과의 교류를 더욱 확대하여 업무역량 강화는 물론 정책 동향 분석 및 성과 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다.
 
5. 한국회계학회 2016 동계학술대회 국가회계세션 운영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12월 17일 서울 연세대학교 경영관에서 개최된 ‘한국회계학회 2016 동계학술대회’에서 국가회계세션을 운영하였다. ‘재무정보의 유용성 제고방안’이라는 대주제로 운영된 국가회계세션은 ‘발생주의 국가회계의 연구현황과 미래’, ‘발생주의 국가 재무정보의 현재와 미래’, ‘활용성 제고를 위한 국가결산보고서 개선방안 연구’ 등 3개의 주제발표가 있었으며, 회계 관련 학계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하여 큰 관심과 호응을 보여주었다. 


<한국회계학회 2016 동계학술대회(12.17), 연세대학교>

6. "국가회계 도입 5주년 성과와 과제 – 발생주의, 재정의 미래를 열다" 세미나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11월 11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 12층 컨벤션홀에서 "국가회계 도입 5주년 성과와 과제 – 발생주의, 재정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세미나에는 국회 예결위원장, 국회예산처장, 기획재정부 제2차관, 감사위원 등 정책 의사결정자를 포함한 정부 관계자 및 학계 전문가, 언론기자, 공인회계사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국가회계 5주년 기념세미나(11.11.), CCMM 빌딩 12층 컨벤션홀>

7. 한국조세재정연구원과 공공부문회계사협회(CIPFA) 업무협약(MoU)체결

  한국조세재정연구원(원장: 박형수)과 공공부문회계사협회(Chief executive: Rob Whiteman)는 11월 11일 국가회계 도입 5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하며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공공부문 회계의 발전과 전문가 양성, 상호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업무협약이 체결되었으며, 이 업무협약은 향후 3년간 유효하다. 



<국가회계 5주년 기념세미나(11.11.), CCMM 빌딩 12층 컨벤션홀>

8. "GFSM 2014 도입방안 연구" 원내세미나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기획재정부 수탁과제인 "IMF 정부재정통계편람(GFSM) 2014 도입방안 연구"의 연구를 완료하고, 원내세미나를 12월 20일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원내세미나에서는 "IMF 정부재정통계편람(GFSM) 2014 도입방안 연구"를 통해 GFSM 2014의 개정효과 및 재정통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였고, 우리나라의 GFSM 2014 도입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제시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IMF 정부재정통계편람(GFSM) 2014 도입방안 연구"를 바탕으로 발생주의 재정통계를 활용한 다양한 지표 분석 등 유용성에 관한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9.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기준 개선 전문가 회의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와 기획재정부는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기준 개선과 관련된 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11월 23일 관련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전문가회의에서는 정부보조금으로 관계기업투자지분 취득 시 관련 정부보조금의 회계처리 및 공공기관 기능조정에 따른 자산·부채 이관 시 회계처리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10.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 및 결산교육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기획재정부와 공동으로 12월 22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결산 담당자를 대상으로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 및 결산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교육에서는 공기업·준정부기관 결산개요 및 절차, 2015회계연도 결산서 검토결과, 2016회계연도 결산서 작성시 유의사항, 주요 회계처리 및 주석 작성 유의사항 등에 대해 유영찬, 최중갑 회계사의 강의가 이뤄졌으며,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결산 담당자들의 실무에 대한 질의응답도 진행되었다.




11. 알기 쉬운 GFS 소책자 발간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국제통계기준인 GFSM 2001(Government Finance
Statistics Manual, 2001)과 PSDS(Public Sector Debt Statistics)에 따라 작성한 일반정부 재정통계와 공공부문 부채통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알기 쉬운 GFS" 를 발간하였다.

해당 소책자에서는 국제통계기준에 대한 설명과 발생주의 재정통계의 장점, 도입경과, 재정통계 보고서의 종류 및 예시, 계정과목 해설, 그리고 우리나라 재정통계 산출결과에 대한 분석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센터동향, 2019년 2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