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센터동향

> 정책연구∙동향 > 센터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센터동향, 2016년 3분기
저자 :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발간일 :
2016-10-25
  1. 2016 재무결산 오류사례 해설 발간 지원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기획재정부에서 발간한 "2016 재무결산 오류사례 해설" 작성을 지원하였다. "2016 재무결산 오류사례 해설"은 작년에 발간한 "2015 재무결산 오류사례 해설"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2015회계년도 감사원 지적사항, 국가회계편람 개정사항 및 디브레인 시스템 개선사항 등을 새로이 책자에 반영하였다. "2016 재무결산 오류사례 해설"은 재무결산 오류사례 개요, 업무담당자 오류사례, 결산담당자 오류사례 등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2. 국가회계재정통계자문위원회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국가회계재정통계자문위원회의 자문위원 위촉기간 만료(’16년 6월)에 따라 자문위원회의 기능강화 및 내실화, 국가회계 및 재정통계 분야의 전문가 저변확대를 목적으로 자문위원단을 재구성(신규위촉 5명, 재위촉 3명)하였다. 특히,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공공부문 회계기준 관련 전문가 자문 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자문위원회 내 질의회신 분과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공부문 회계기준 해석에 관한 자문을 요청할 예정이다.


<국가회계재정통계자문위원회, 2016.9.2>

  3. 중앙정부 발생주의 재무정보의 현재와 미래 연구 중간보고회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5주년 기념 세미나 발표를 목적으로 한국회계학회에 위탁한 “중앙정부 발생주의 재무정보의 현재와 미래 연구”의 중간보고회를 9월 9일 조세재정연구원 PEMNA 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중앙정부 발생주의 회계제도의 도입 이후 현재까지의 운영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미래의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발생주의 국가회계정보의 도입 및 활용성과에 대하여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탁연구 중간보고회, 2016.9.9>

  4. 5주년 기념 세미나 준비위원회 회의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중앙정부부문 발생주의 도입 5주년 기념 세미나의 성공적인 개최와 사전 홍보를 위하여 발족된 준비위원회를 아래와 같이 진행하였으며, 10월 중 최종 점검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준비위원회 회의를 통해 5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계획, 해외인사 초청관련 주제발표 및 업무협약, 참석내빈 및 좌담회 구성, 언론사 홍보(전문가 기고) 등에 대한 추진현황을 보고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세미나 준비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세미나는 11월11일 여의도 국민일보 본사 12층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5. 2015회계연도 공기업·준정부기관 결산서 제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기획재정부의 공기업·준정부기관 결산서 작성을 지원하였으며, "공공기관운영에관한법률" 제43조 6항에 따라 공기업·준정부기관 결산서등을 2016년 8월 19일에 국회에 제출하였다.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센터동향, 2019년 2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