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센터동향

> 정책연구∙동향 > 센터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센터동향, 2019년 1분기
저자 :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발간일 :
2019-04-22
첨부파일 :
07. 07. 센터 동향.pdf
1. 2018회계연도 회계결산지원단 교육 실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2018회계연도 회계결산지원단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공인회계사로 구성된 회계결산지원단은 지난 2009회계연도부터 중앙관서 재무제표 작성 지원이 필요한 부처에 배치되고 있으며, 올해는 전년보다 다소 줄어든 13명의 공인회계사가 선발되었다.

회계결산지원단 교육은 114일을 시작으로 이론교육(1일차), 실습교육(2일차), 실무교육(3일차)의 순서로 실시되었으며,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이 중 1일차에 실시된 국가회계법 및 국가회계기준에 대한 이론교육과, 3일차에 실시된 실무교육을 전담하였다. 실무교육은 수정전시산표 마감전 유의사항’, ‘내부거래 제거’, ‘결산조정분개’, ‘결산보고서 작성순서로 구성되었다.

수정전시산표 마감전 유의사항에서는 수정전시산표 마감전 재무장부 점검방법 및 유의사항을, ‘내부거래 제거에서는 중앙관서 및 국가통합 재무제표 작성 시 제거되어야 할 내부거래 유형 및 내부거래 제거방법을 교육하였다. ‘결산조정분개에서는 결산조정분개 유형과 발생 가능한 오류사례 및 처리방법을, 마지막으로 결산보고서 작성에서는 2018회계연도 결산작성지침 개정사항과 결산보고서 생성방법 및 주요 검토사항 등을 교육하였다.

회계결산지원단은 교육 이후 1월 17일에 각 중앙관서에 배치되어 3월 13일까지 약 2개월간 2018회계연도 중앙관서 결산지원 업무를 수행 완료하였으며, 이 중 일부 인원은 5월(또는 9월)까지 부처 감사원 대응지원 등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2. 위탁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국가재정 관련 정책 의사결정자에게 국가회계의 정책적 활용 방안 교육을 위해, 2018년 10월에 「국가회계의 정책적 활용을 위한 교육교재 개발」 용역을 위탁하였다. 교육교재를 시리즈로 개발하되 1단계 교재는 정책 의사결정자에게 국가회계를 이해시키는 데 주력하자는 착수보고회 때 의견을 반영하여 위탁용역 중간보고서가 만들어졌으며, 이에 대한 중간보고회가 1월 21일(월) 서울지방조달청 중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중간보고회는 교재 개발자인 허웅 회계사(이정회계법인), 김상노 회계사(한길회계법인)의 보고에 이어 외부자문위원인 이은경・안옥진 예산분석관(국회 예산정책처), 박성환 교수(한밭대)와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정도진 소장, 현지용 팀장의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재무제표 해석 사례 추가, 프로그램원가 정보에 대한 이해가능성 제고 등 다양한 의견이 중간보고회를 통해 제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추가 보완작업을 통해 교재의 완성도를 높인 후, 향후 5월경에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위탁용역 중간보고회(1.21.), 서울지방조달청 중회의실>

3. 기본과제 착수보고회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기본과제 󰡔국가부채의 적정수준과 재정건전성 관리방안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동 과제는 우리나라 재정이 감당 가능한 국가부채의 적정수준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재정위험을 평가함으로써 매년 반복되는 국가부채 관련 재정건전성에 대한 논란을 해소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현재 국가부채에 따른 재정위험을 고려한 재정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센터동향, 2019년 2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