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센터동향

> 정책연구∙동향 > 센터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센터동향, 2018년 3분기
저자 :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발간일 :
2018-10-26
첨부파일 :
5.센터동향.pdf 5.센터동향.pdf
5-1. 국가회계 자문위원회 신규(재) 위촉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2018년 9월 3일, 국가회계 자문위원회의 자문위원들의 2년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민간위원 3명을 신규로 위촉하고 현 위원 6명을 연임하였다. 국가회계 자문위원회는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의 국가회계 업무를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내의 자문기구이다.

5-2. 위탁과제 『추정재무제표 마련 및 시스템 구축방안』 중간보고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2018년 7월 26일 중회의실에서 지난 4월 위탁과제 선정위원회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위탁과제 「예산에 기초한 추정재무제표 마련을 위한 예측시스템 구축 방안」의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연구책임자인 조형태 교수와 발주처인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의 정도진 소장을 비롯한 연구원들이 참석하였다.

<위탁과제 중간보고회(7.26.),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중회의실>
 
5-3. 재정전문가 네트워크 5차 월례회의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2018년 7월 12일, 제5차 「2018 재정전문가 네트워크」 월례회의를 개최하였다.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재정관리 및 재정통계 분과’로 소속되어 총 4차례 월례회의에 참석하였다. ‘재정관리 및 재정통계 분과’의 연구진은 강태혁 교수(한경대), 김이배 교수(덕성여대), 박성환 교수(한밭대), 남혜정 교수(동국대), 이아영 교수(강원대), 배득종 교수(연세대), 임동완 교수(단국대)로 구성되어 있다.

5-4. 2018년 국가회계 전문교육 실시 결과(3~9차)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발생주의・복식부기 국가회계제도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2018 국가회계 전문교육」을 지난 7월부터 9월에 걸쳐 총 7차례(3~9차)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조기에 교육신청이 마감될 정도로 국가회계 담당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기금・회계)들의 높은 관심 속에 개최되었다. 

5-5. 2018년 디브레인 시스템 개선 회의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기획재정부, 한국재정정보원과 함께 2018년도 디브레인 시스템 개선 회의를 진행하였다.

<디브레인시스템 8월 개선과제 회의(9.13.),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회의실>
 
5-6.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업무협약 체결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연구개발적립금과제 수행을 위해 한국도로공사(7월 5일), 한국가스공사(7월 6일) 및 안전보건공단(7월 17일)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업무협약은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을 대표하여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정도진 소장과, 한국도로공사를 대표하여 고채석 기획본부장, 한국가스공사를 대표하여 임창수 경영협력처장, 안전보건공단을 대표하여 김도원 경영지원실장이 체결하였다.

 <연구개발적립금과제 업무협약체결(7.5.),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회의실>
 
5-7. 연구개발적립금과제 중간보고심의회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연구개발적립금과제(공공기관의 지속가능성을 포괄하는 통합결산보고서 개발) 중간보고심의회를 8월 30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개최하였다. 중간보고심의회는 연구진의 연구진행 현황 보고에 이어 외부 심의위원인 권혁대 교수(목원대), 전중열 교수(서울과학기술대), 이아영 교수(강원대)의 토론이 이어졌다. 연구개발적립금과제는 일반국민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업무협약기관인 한국도로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을 방문하여 기관별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등 관련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개발적립금과제 중간보고심의회(8.30.), 서울지방조달청 회의실>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센터동향, 2019년 2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