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센터동향

> 정책연구∙동향 > 센터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센터동향, 2019년 2분기
저자 :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발간일 :
2019-07-22
1. 『2019 알기 쉬운 재정통계』 발간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에서는 우리나라 재정통계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알기 쉬운 재정통계』 책자를 발간하였으며
올해에는 이에 대한 개정판인 『2019 알기 쉬운 재정통계』를 발간하였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Q&A를 수록하여 혼돈하기 쉬운 개념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하였고, 우리나라 재정통계 개편과정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함께
GFSM 2014 도입이 미칠 주요 변화 및 2017년 재정통계 산출결과에 대한
분석 등을 수록하여 우리나라 재정통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도록 구성하였다.

2019 알기 쉬운 재정통계』는 센터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어 통계에 관심 있는 누구라도 쉽게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
.

2.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자체평가위원회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이하 센터’)422() 서울지방조달청에서 2018년 사업평가의 결과 보고 및 2019년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자체평가 및 2019년 사업추진 계획」 안건으로 제3차 자체평가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자체평가위원회는 평가위원인 주인기 교수(연세대, IFAC 회장), 이장희 교수(충북대학교), 전중열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도진 교수(중앙대학교, 전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센터장)가 참석하였다.
2018년도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2019년도의 자체평가계획 및 센터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자체평가위원회에 보고하였다.

참고로 2018년도 센터사업 평가결과는 우수(A) 평가를 받았으며, 자체평가 시 외부위원을 포함하여 신뢰성 및 객관성을 제고하고, 자체평가지표를 설정하는 등 자체평가를 충실히 추진한 부분이 높게 평가되었다. 다만, 사업의 역할과 중요성에 비해 사회적 인식이 다소 미흡한 점과 회계전문인력 유치를 위한 예산확보 노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자체평가위원회 (4.22.) 서울지방조달청 3층 회의실>

3. 2019회계연도 국가회계전문교육 제1,2차 교육 실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2019년도 제1, 2차 국가회계 전문교육」을 한국사회복지협의회(서울, 6.19~21), 대전컨벤션센터(6.26~28)에서 각각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에는 국가회계 담당 공무원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종사자들이 다수 참석하여 국가회계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교육은 차수별로 국가회계이론 과정 2, 국가회계실무 과정 1일 등 총 3일의 교육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교육에서는 이론과정 67명 실무과정 76명이 수료하였고, 대전교육에서는 이론과정 69명 실무과정 69명이 수료하였다.


< 2019회계연도 국가회계전문교육(2) (6.26.), 대전컨벤션센터 회의실 >

4. 2019회계연도 국가회계전문교육 교재 개발 검수회의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2019년도 국가회계 전문교육 교재 개발 검수회의를 522일 서울지방조달청 10층 중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본 회의에서는 국가회계이론과정 강사이며 교재 작성자인 김상노 회계사(한길회계법인), 이재혁 회계사(진회계법인), 허웅 회계사(이정지율회계법인)가 참석하여 교육교재 수정 내용을 공유하였고, 이에 대해 센터 결산교육팀과 기획재정부 회계결산과 차승원 사무관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국가회계 전문교육 교재 개발 검수 회의(6.22.), 서울지방조달청 10층 중회의실>

5. 강사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2019년 국가회계 전문교육 실시에 앞서 강사들의 강의 스킬 향상을 위한 「국가회계 전문교육 강사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를 523일에 본원 8층 중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엑스퍼트컨설팅의 김선애 원장을 섭외하여 2시간 동안 설득력 있는 강의 전달을 위한 스킬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센터를 비롯한 총 26명이 참석하였다.

본 세미나를 통해 성인교육의 트렌드, 강사의 자세 및 말투, 강의 동선, 다양한 강의 스킬 기법, 질문 및 답변 방법 등의 다양한 강의 노하우가 전달되었으며, 특히 강의 진행에 있어서 강사의 영향력과 강사 개인 능력의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더 강조되었다. 본 세미나를 통해 국가회계 전문교육 내부강사들의 강의 역량이 더욱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회계 전문교육 강사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6.23.) 본원 8층 중회의실>

6. 위탁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국가재정 관련 정책 의사결정자에게 국가회계의 정책적 활용방안을 교육하고자, 201810월에 「국가회계의 정책적 활용을 위한 교육교재 개발」 용역을 위탁하였다. 착수보고회 및 중간보고회를 거쳐 최종교재가 만들어졌으며, 이에 대한 최종보고회가 58() 한국재정정보원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최종보고회는 교재 개발자인 허웅 회계사(이정지율회계법인), 김상노 회계사(한길회계법인)의 보고에 이어 외부자문위원인 이은경・안옥진 예산분석관(국회 예산정책처), 이남희・차승원 사무관(기획재정부)과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정도진 소장, 현지용 팀장의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2018회계연도 결산 숫자 업데이트, 예산결산 정보 대비 프로그램원가 정보의 특성 이해 가능성 제고 등 다양한 의견이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되었으며, 최종교재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일조하였다.

국가회계의 정책적 활용을 위한 첫 번째 교육교재는 착수보고회 때 의견을 토대로 국가회계를 이해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본 교재를 활용한 교육은 향후 국가회계의 정책적 활용 Pilot 과정을 통해 1(6시간) 실시될 예정이다.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센터동향, 2019년 2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