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국내동향

> 정책연구∙동향 > 국가회계 동향 > 국내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국가회계 국내동향, 2015년 3분기
저자 :
국가회계팀
발간일 :
2015-09-30
  가. 국가회계제도 개선 T/F 운영
  기획재정부 재무회계팀과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는 국가회계제도 개선을 위한 ‘국가회계제도 개선 T/F(이하 ’T/F‘라 한다)’를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다. T/F는 분야별로 ‘법령?예규’, ‘결산보고서’, ‘감사원 연례적 지적사항 및 디브레인 시스템’으로 나누어 운영되며, 이러한 T/F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내 개선이 필요한 과제부터 국가회계기준과 운영시스템을 순차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나. 국가회계제도 심의위원회 소위원회 개최
  국가회계처리지침 개정사항 등을 논의하기 위한 소위원회가 각각 7월 3일, 7월 31일, 9월 11일에 개최되었다. 소위원회에서는 총 13개의 안건이 논의되었으며, 민간전문위원(위원장 김경호 교수 외 9인), 기획재정부 재무회계팀(이호모 과장 외 4인) 및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 연구원(김은영 국가회계팀장 외 5인)이 참석하였다. 소위원회 심의 결과가 반영된 안건은 4분기 국가회계제도심의위원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다. 2015회계연도 재무결산 중간점검 실시
  기획재정부는 국가회계재정통계센터와 함께 2015회계연도 재무결산을 대비하여, 내부거래 사전 제거 및 계정별 회계처리 적정성 여부 등의 사전 검토를 위한 중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중간점검에서는 내부거래 제거, 건설 중인 자산 적정성 검토 등 기존 점검 항목에 추가로 부대비 배부 누락 가능성이 높은 ‘계약전 부대비 지출 적정성’에 대한 검토도 수행하게 된다.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국가회계예규 해설: 『원가계산에 관한 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