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해외동향

> 정책연구∙동향 > 국가회계 동향 > 해외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뉴질랜드회계기준위원회(NZASB) 동향(2016년 1분기)
저자 :
국가회계팀
발간일 :
2016-05-04
1) 비영리목적회계실체의 회계기준 PBE IPSAS 23(비교환거래의 수익) 개정 발표

  뉴질랜드회계기준위원회(NZASB: New Zealand Accounting Standard Board)는 PBE IPSAS 23 (비교환거래의 수익)에 대한 기준을 개정하였다. 주요 개정내용은 현물로 기부 받은 재화가 ‘PBE IPSAS 12 재고자산’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취득시점에 자산으로 인식하지 아니하고, 현물재화 매각 시 대가 수령에 따라 수익 인식 여부가 결정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기준은 2016년 1월 1일 이후부터 시작되는 연간 재무제표부터 적용하고, 조기 적용도 가능하다.
 
2) NZ IFRS 16(리스) 발표

  NZASB는 NZ IFRS 16 리스기준을 발표하였다. NZ IFRS 16의 주요 내용은 금융리스와 운용리스의 구분을 삭제하고 한 가지 리스모형을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기준으로 회계처리를 하게 되면 현금흐름의 총액은 변동이 없으나 현금흐름의 표시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왜냐하면 리스부채의 분할상환금과 관련된 현금흐름을 영업활동에 표시하는 NZ IAS 17과 달리 NZ IFRS 16은 이를 재무활동에 표시하기 때문이다. 이 기준은 2019년 1월 1일 이후에 시작되는 연간 재무제표에 적용하고, 조기적용도 가능하다.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국제공공부문회계기준위원회(IPSA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