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하위메뉴 바로가기


해외동향

> 정책연구∙동향 > 국가회계 동향 > 해외동향

게시물 상세보기

미국 연방회계기준자문위원회(FASAB) 동향(2016년 4분기)
저자 :
국가회계팀
발간일 :
2017-01-25
  1) 공개초안 ‘리스: SFFAS  5, 연방정부 부채 회계처리 및 SFFAS 6, 유형자산 회계처리 개정’ 발표
 
  FASAB는 2016년 9월 26일 공개초안 ‘리스: SFFAS 5, 연방정부 부채 회계처리 및 SFFAS 6, 유형자산 회계처리의 개정’을 발표하였다. 
   
  이번 공개초안은 기존에 ‘SFFAS 5, 연방정부 부채 회계처리’와 ‘SFFAS 6, 유형자산 회계처리’에서 나누어 규정하고 있던 연방정부 리스 회계처리기준을 통합하여 개정한 것으로, 정부내 리스이거나 단기 리스인 경우를 제외하고 연방정부가 리스 이용자인 경우 리스 개시 시점에 리스 부채와 리스 자산을 인식하고, 리스 제공자인 경우 리스 채권과 이연 수익을 인식하도록 규정한다. 공개초안은 또한 정부내 리스에 대한 인식과 측정, 공시사항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FASAB는 이 공개초안이 연방 재무제표 이용자에게 보다 목적적합하고 유용한 재무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2017년 1월 6일까지 이 공개초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출처) http://files.fasab.gov/pdffiles/leases_ed_nr_2016.pdf 
   
  2) 공개초안 ‘연방정부 재무보고에 대한 개념서’ 발표

  FASAB는 2016년 9월 29일 ‘연방정부 재무회계 개념서’의 공개초안인 ‘연방정부 재무보고’를 발표하였다. 
   
  FASAB는 이 공개초안이 FASAB에서 연방정부 전체와 이를 구성하는 보고실체의 보고 모형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개념과 연방정부 재무보고에 관한 현재와 앞으로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연방정부와 그 구성 보고실체가 국민들이 접근하여 이용 가능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정보를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에 정보 이용자가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 원칙(GAAP 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 원칙)
)에서 요구하는 정보와 기타 정보 간의 관계는 물론 예산, 원가, 성과 등 정보의 유형 간 관계나 연방정부와 그 구성 보고실체가 표시하는 정보 간의 관계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FASAB는 2017년 1월 6일까지 이 공개초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출처) http://files.fasab.gov/pdffiles/federal_financial_reporting_ed_nr_sep_2016.pdf
 

게시판 이용 버튼

목록

게시물의 이전/다음 목록

윗글
윗글이 없습니다.
아랫글
국제공공부문회계기준위원회(IPSASB)